음향, 음악 등과 같은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을 중심으로 현대연극이 과거의 연극과 다른 점이나 그것이 지닌 현대성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현대성으로 가득찬 자들이지요 / 이들은 마음을 열고 태양을 바라보며 / 푸른 동경의 다리를 짓습니다 / 밝은 모든 별들을 향하여”
릴케는 수많은 강연, 독서모임, 잡지창간 등으로 매우 바쁘게 다녔고, 특히 릴리엔크론의 작품에 심취하여 그와 더불어 예술을 통하여 세상을 쇄신하고 싶다는 의지를
2-2. 오태석의 작품세계
1) 한국적 심성을 중시한다.
1972년에 발표한「쇠뚝이놀이」는 그에게 잠재 되어있던 한국적 문법의 가능성이 드러나기 시작한 작품이었다. 한국적인 ‘풍정’이나 ‘인심’ ‘너털웃음’ ‘위약한듯하나 끈기 있는 생명력’ 등 이러한 요소들이 그의 연극에서 본질이 되
현대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배우의 행위 중심으로 나타나며, 작품의 장르와 표현양식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며 모방할 대상이 없
작품에 준 영향에 대해 소개했지만, 바그너의 미학과 예술성향은 종합예술론으로 귀결되는 혁명미학을 통해 ‘독자적’ 예술이나 ‘예술을 위한 예술’의 차원을 넘어선다. 이 배경의 염두하여, 남상식은 이 문제의 접근을 종합예술의 개념에 대한 시각으로 보고 있다.
바그너 속에는 그 시대의 온갖
Ⅰ. 한국 연극계의 변화
2005년 우리 연극계는 변화보다는 복고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우리 연극계와 한국 관객들은 명망 있는 극단의 출연과 함께 길게 그리고 자주 공연되는 작품, 연극의 가능성을 지지해 왔다. 외국 극단, 극장들이 한 작품을 초연부터 공연하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공연하고 있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기교를 아는 것, 현대무용은 우리가 느끼는 그대로의 표현을 제 해석없이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생각을 이번 무용의 이해 시간에 아주 조금 터득했다고나할까?
피나바우시의작품은 조금은 무겁게 우리에게 느껴지지만 그 안에 표현하고 싶은 것은 일상의 우리들의 모습과 마음이었다는 생각을 했다.
제약으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이데올로기를 의도적으로 작품에서 추방했으며 작가들은 전쟁이 제기한 한국 현실의 제반 모순을 파헤칠 힘을 잃고 추상적인 ‘인정론적 휴머니즘’의 메타포에만 매달림으로서 객관적으로 냉철한 분단인식의 유형을 보여주는 데까지는 실패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